라이프

변성기 확인법 정리

+__+ 2017. 4. 1. 19:38

청소년시절에 가장 중요한 시기가 바로 목소리가 변화하는 시점인데요. 일반적으로 만 13세에서 18세의 사이에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발육상태에 따라 그보다 더 빨리 오기도 하는데요.

이때에 관리를 잘못하게 되면 소리가 이상해지고 얇아지거나 탁한 소리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변성기 확인법을 체크하여 상황을 준비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1] 성대가 급격히 자라면서 구조가 변하는 시기이다.

본인이나 자녀가 변성기 확인법을 알기 위해서는 원리를 이해해야 하는데요. 단순히 목소리가 쉬었다는 이유로 오해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원리는 2차성징이 나타날 시기에 후두가 갑자기 성장하는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아이는 서로 발생하는 정도가 차이가 나는데요.

[2] 남자는 약 60~70%, 여자는 20~40% 정도 길어진다.

변성기 하면 사춘기 남자를 떠올리게 되는 이유는 남학tod의 후두 길이가 거의 2배 이상 빠르고 크게 자라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이 시기가 지나갔는지도 모른채 어른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목소리가 낮게 나오고 갈라진다

변성기 확인법 중에 하나는 2차성징이 생기기 시작할 때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몸과 신체 그리고 정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자녀든 본인이든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은 소리의 변화인데요.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쉰소리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만약 소리를 많이 지르거나 피곤하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 듣는 사운드를 경험했다면, 이 시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4] 높은 음이 안나오기 시작한다. 두번째 변성기 확인법은 하이톤이 안 나오는 현상입니다. 예전에는 여성인지 남성인지 모를 정도로 깨끗한 소리가 나았을텐데요. 이 기간에 도래하게 되면, 기존에 쉽게 불편함없이 나오던 하이톤이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노래를 좋아하고 따라하던 아이는 사운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체육시간과 같이 높은 소리를 질러야 할 때 예전보다 힘들다는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5] 가성이나 여자목소리 흉내가 안된다.

친구들과 놀 때나 집안에서 있을때 이성의 소리를 따라하곤 하는데요. 이 때가 되면, 점차 흉내가 어려워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호기심에 힘을 줘서 시도를 반복하다 보면 목에 물리가 가고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6]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발생하는 기간은 개인차가 심한 부분이라 딱 잘라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대신 장기화 조짐이 생길 경우는 인내심을 가지고 버티셔야 합니다. 특히 직업적으로 가수나 소리 관련 일을 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은 인내를 발휘하여 잘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7] 평소 습관과 먹는 것도 조절해야 한다.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고함을 지르거나 억지로 예전의 소리를 내려고 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당혹스러움에 절제하지 않고 발성을 하다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 중에서도 성대에 무리가 가는 음료나 식품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전에는 별것 아닌 지난가는 증상으로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목소리가 필요한 꿈나무들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 입니다.


이것은 일생에 1번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번 잘못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