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리반정 복용 방법건강 2017. 8. 22. 08:45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는 잠이 안 옵니다. 일시적인 인썸니아로 고생해 본 분들은 처음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잠이 안오다가, 나중에는 숙면을 못한 것이 누적되어 병이 생기게 되는데요.
스리반정은 불면증 환자들이 간혹 사용하는 약품이지만, 사실 공황이나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진정제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약의 가장 중요한 복용법은 정신병 치료제로 단독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단독 치료로 사용시에는 스스로 목숨을 끊고자 하는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우울증세 치료제로 쓰지 말자
앞서 경고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복약지도서에 따르면 스리반정을 포함한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약은 우울감이 있을때 단독으로 사용시 자살경향이 증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이것은 신경 극도로 예민하여 심신이 진정되지 않는 사람이 사용할 수 있으나, 우울증 또는 정신질환 치료로 쓰게 되면 증세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죠.
● 불안감을 잠재우는 단기적 사용
이 약은 최면성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금단증상과 의존성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시작하면 끊기 힘들어지고, 나중에는 이 약 없이는 버티기가 힘들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죠. 비유하면, 힘들어서 서 술을 매일 마셨는데, 알콜 중독자가 되는 것과 같은 격입니다.
● 최대 사용기간은 12주
스리반정의 최대 사용기간은 12주 입니다. 즉, 병세가 심각한 환자들은 최대 3달 가까이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4주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처음 복용 할 때는 2주정도 사용한 후에 부작용이나 이상징후를 점검하고 지속가능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의사들이 판단하고 지침을 주겠지만, 환자 본인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약 먹고는 쉬어야 한다.
스리반정 복용 시에는 운전이나 위험성이 동반되는 업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진정제 특성상 대부분은 이용자들은 졸리거나 행동이 무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처음 먹는 사람은 먹고난 뒤 1시간 정도 뒤부터 멍해지거나 몸에 힘이 빠지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 1일 허용량 정리
이 약은 환자 상태에 와 연령대에 따라 허용량이 다릅니다. 불안감이 있는 성인의 경우에는 2에서 6미리그램이 사용량이며, 최대치는 10mg입니다. 한 알당 함량은 1mg입니다. 그러므로 한번에 1알씩 하루에 2~3회로 나눠 드시는 것이 가장 적정량입니다.
● 먹는 간격은 약 4~6시간이다.
투약 간격은 6시간 이상으로 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약효의 지속시간이 최소 6시간에서 최대 8시간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과다투여 증상을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함입니다.. 이 약은 효력 작동 시점이 상당 빠르며 반감기도 긴편에 속합니다.
● 반감기는 무려 12시간이 넘는다.
허용치를 초과하면 안되는 또 다른 이유는 반감기가 성인 기준을 12.9시간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령자의 경우에는 15.9시간이나 됩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생각하기에 효과가 없다고 해서 상용량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복용전에 알아야 할 부작용 5가지
중추신경에 작용하는 약들은 마치 수면내시경 제제처럼 마법과 같은 효과를 발휘하며, 이는 환자들의 남용이나 오용 위험성을 높이게 되는데요. 약 복용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부작용을 설명드립니다. 첫번재는 중독증상과 호홉장애입니다. 자주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일부군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자주 일어나는 것들이며, 가슴통증과 건망증 그리고 언어장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시야가 몽롱해지면, 네번째는 저혈압이나 실신과 같은 심혈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항은 경구피임제나 흡연을 하게 되면 효능이 반감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치료중에 술을 마시게 되면 독성작용이 증가한다고 하니 금연과 금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마코연질캡슐 올바른 복용법 (0) 2017.08.26 솔루펜 효과,부작용 완벽정리 (0) 2017.08.23 디카틴정 복용 방법 (0) 2017.08.21 헤마토크리트 판별 기준 (0) 2017.08.18 유육종증 치료 방법 (0) 2017.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