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헤마토크리트 판별 기준
    건강 2017. 8. 18. 10:55

    평소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걷다가 머리가 띵하다는 느낌으로 주저앉게 된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머리가 무겁고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헤마토크리트는 혈액 속에 있는 적혈구의 용적률을 측정하는 것이며, 빈혈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수치를 말합니다. 어지러움증이 생기는


    ▶ 성별 정상 수치 기준

    헤마토크리트의 정상 지수는 성별로 범주가 다릅니다.

    남성은 39~50%이고, 여성은 36~45% 입니다.

    자세한 측정방식은 혈액을 채취하여 모세관에 삽입한 뒤 원심분리기를 통해 진행되며, 이어서 고체형과 혈장으로 분리하여 적혈구가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하게 됩니다.

    ▶ 헤모글로빈 정상 지수

    헤모글로빈을 기준으로 빈혈을 진단 할 때는 체크하는 단위가 다른데요.

    남성의 경우에는 13g/dL 여성은 12g/dL 이하가 되면 비정상으로 간주하고 치료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기준보다 결과값이 높다면 이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정상치를 초과하는 것은 다혈증이라고 합니다.


    ▶ 다혈증 주의사항

    헤마토크리트 정상수치를 초과하면 다혈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주요 증상은 얼굴에 피가 많이 돌기 때문에 안면홍조를 띠고, 잦은 빈도로 흥분상태가 되거나 몸에 열과 두통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적혈구가 증가하게 되면 피가 끈적거리면서 혈전이 쌓이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심실계통과 호홉기에 무리를 주어 큰 문제로 확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요.


    ▶ 빈혈의 종류와 증상 정리

    헤마토크리트가 36~39% 미만에 해당 되는 분들은 당장은 아니더라도 잠재적인 빈혈환자에 속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겪는 어지러움증은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 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은 적혈구, 혈색소 부족이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증상은 어지럽다는 것이 동일합니다.


    ▶ 전산소증과 관련된 징후

    수치가 25% 미만인 환자들은 대부분 저산소증과 관련되어 몇 가지 징후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음사항에 해당 되는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운동시 호홉이 어렵고, 두통과 이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식욕이 떨어지고 전신 무력감이 들 수 있고 심각한 경우는 실신을 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피부가 하얗게 질리거나 탄력이 없어지며, 손톱의 핏기가 없고 쉽게 부서지게 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 났을때 신체가 붓는 종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입 주변에 염증이 생기고 월경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피로가 누적되고 머리가 핑도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방법

    치료법은 결핍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철분 결핍인 경우에는 보충제제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고, 엽산이나 비타민B12를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신부전이나 수혈이 필요할 정도의 환자는 주사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에포카인프리필드주와 같은 호르몬제를 정맥에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 주사요법 자세한 내용

    치료성분이 체내에 주입되면 적혈구의 분열과 분화를 자극하여 생성량을 증대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방식은 수혈 대신에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사를 맞으면 1주일 내에 효과가 발현되기 시작하며, 가장 효능이 좋은 시기는 주입 시점으로부터 2주정도가 경과했을 때입니다. 그러므로, 급성환자에게는 부적합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지러움증이 있다고 다 전문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 문제는 평상시 생활요법을 통해 관리할 수 있으며,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지 못하는 분들은 엽산과 철분 및 무기염류를 별도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리반정 복용 방법  (0) 2017.08.22
    디카틴정 복용 방법  (0) 2017.08.21
    유육종증 치료 방법  (0) 2017.08.17
    웰부트린 치료 방법  (0) 2017.08.16
    위암 진행속도와 생존율 정리  (0) 2017.08.15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