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민은행 후불교통카드 이용방법
    금융 2016. 12. 11. 14:04


    후불교통카드는 매일 사용하는 교체발급, 이용내역 확인법, 결제일 및 한도복원 등 이용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사용하면 자주 물어보는 질문도 몇 가지 정해져 있는데요. 


    결제일 리셋은 언제 되나요?

    환승 할인이 적용 안된듯?

    사용된 구간 이용정보 조회 방법은?

    버스,지하철 갑자기 안 찍혀요

    혜택이 좋은 상품 추천해주세요


    저도 최근에 어떤 장소에서 사용했는지 알아보았어요.


    다양한 궁금증을 한 글에 모아서 볼 수 있도록 정리 하였습니다. 

    국민은행 후불형식 교통카드를 예시로 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용법 정보 요약]


    1) 결제정보 체크법

    2) 구간 정보 조회법

    3) 오작동 시 대처방법

    4) 좋은상품 고르는 방법







    첫번째  결제정보 확인법



    단말기에 요금을 납부하면 "삑"소리와 함께 숫자가 찍히는데요., 


    대금납부를 완료해도 숫자가 누적되는 것을 보고 "이게 뭐지 요금 냈는데" 싶습니다.



    금액 리셋(0원)은 매월 1일 부터



    대부분의 교통비는 아래보이는 금액은 매월1일부터 말일까지를 누적합니다.

    다만,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후불기능은 사용금액을 나중에 정리합니다.

    버스나 지하철쪽에서 단말기 누적 데이터를 회사로 넘기면 그때 정산이 되는 것이죠.





    거래정지와 해제 기간 알고가기



    대금이 밀린 경우 대중교통 기능도 함께 정지됩니다.


    발생일로부터 10일이내 정지됨


    즉,  정지되도 10일간은 사용이 가능하다


    CHECKCARD는 유예 기간이 2일입니다. 참고하세요.





    정상 납부를 완료 시 정지 해제 시점은 2~3일로 조금 빠릅니다.





    미납된 요금을 납부하는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 사용가능


    시점 차이가 나는 이유는 각 지하철이나 버스에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데이터 전송까지 몇 일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지하철은 2일이 걸리고 버스는 3일이 걸립니다.


    영업일 기준입니다.


    마을버스는 최장 7일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교통구간정보 조회법



    명세서 보다 보면 놀랄 때가 있습니다. 하루에 몇 만이 버스에 사용되었다고 나오거든요.



    갑자기 하루에 만원이 대중교통에 사용되었습니다.



    이건은 청구일 기준으로 한번에 몰아서 금액이 청구되기 때문인데요.


    결제일별 이용금액 구간정보를 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6/12/05 - [금융] - 하나카드 결제일에 대처하는 3가지 노하우






    확인경로


    [ 개인 > 서비스 > 이용내역 > 교통/자판기 내역]


    위의 경로로 가시면 일자별로 승차일자, 하차일자, 승차역, 하차역과 금액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1~3번 순서를 따라 이동하시면 됩니다. 


    단 개인고객은 위에서 3번째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예시) 12/9일 안산 출발>서울역 도착 1800원



    홈페이지 이용내역 조회에서 교통/자판기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은 궁금하신 기간 설정하고 조회를 들어갑니다.



    아래 내용이 상세 화면입니다.


    언제 어디서 타고 내렸는지와 노선번호, 운수사명 

    그리고 금액까지 세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시점은 이용일 +1 영업일


    오늘 사용하신 건은 D+1일 내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데이터가 전송된 날로부터 1영업일이라 몇 일 있다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오작동시 대처법



    신카 자체가 안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총 4가지 대처방법이 있습니다.


     안찍히는 4가지 이유와 대처법


    1번) 언젠가 본인이 교통기능을 삭제한 경우 방법 

    가까운 KB국민은행 이나 영업점을 방문하여 해제 할 수 있습니다.



    2번) 칩이 손상된 경우

    APP이나 콜센터(1588-1688)로 문의하여 재발급을 하는것이 가장 빠릅니다.


    3번) 기계의 문제

    이것은 차량의 문제입니다. 특정 상품 인식을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주타시는 버스라면 차량번호를 확인하여 콜센터로 신고하시면됩니다.


    2016/11/25 - [금융] - 카드결제 거부 대처 방법





    4번 기타이유를 알수없는 경우


    고객센터로 민원을 넣으시면됩니다. 

    본인 과실이 아닌경우 보상을 요구하셔도 됩니다.




    네번째   혜택 높은 것 고르기



    여기에는 세가지 팁이 있습니다.


    노하우1. 찾기 힘든 상품을 찾아내는법

    노하우2. 발급조건이 까다로운것 신청법

    노하우3. 연회비를 활용하는 법

    이 세가지 노하우는 아래 글에서 상세하게 정리해놨습니다.





    여기까지 국민은행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노하우 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