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사구체여과율 이해하기
    건강 2017. 1. 8. 12:27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여러가지 해석이 어려운 항목과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생전 처음 듣게  되는 단어도 있는데요. 저에게는 신사구체여과율 검사 결과 이었습니다. 이것은 쉽게 요약해서 말하면, 콩팥의 기능을 수치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콩팥 신장의 중요한 역할은 다음의 3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다양한 물질들을 걸러내는 필터의 기능

    두번째는 혈색소를 만들어 내는 기능

    세번쨰는 혈압을 조절해는 것입니다.







    신사구체여과율과 관련된 것은 첫번째로 필터의 기능을 스코어로 나타낸 것인데요. 표준 점수는 60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심장에서 보내는 혈액량의 25%가 콩팥으로 들어갑니다. 그만큼 중요한 기관으로 이에 대한 표준점수와 높을때 그리고 낮을때의 해석방법 그리고 대처하는 법을 이어서 설명드립니다.






    정상 기준



    통상적으로 결과가 60 이상이 나왔을 경우는 보통이고, 그 이하 인 경우는 비정상으로 판단하여 구체적인 요인을 찾는 2차검사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인체에서 차지하는 무게 비중은 1%도 되지 않지만, 노폐물을 걸러주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 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문제가 생길 경우 생존이 어렵습니다. 소변을 생산하는 요인이 되기 도 하니까요. 그만큼, 문제가 발견된 경우 연결된 질병이 많습니다.





    관련질환으로 상당히 많은 리스트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급성 손상, 간질성신염, 세포암 등 참 다양한데요. 어떤 것이 있느냐  보다는 그만큼 핵심적인 곳이니 2~3차에 걸친 정밀진단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검색해보시면 나오는 공통점은 딱 1가지입니다. 너무 중요한 부위니 기준 미달일 경우에는 무조건 병원 가서 검사하라는 것입니다. 1년전만에서 150점이상으로 나온 사람도 1~2년 사이에 40점대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크레아틴 수치이해하기



    콩팥은 신체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보내는 기능하는데요. 필터역할을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크레아티닌이 높아집니다. 크레아티닌은 노폐물을 의미합니다. 신사구체여과율의 경우 인구통계학적인 연령대와 남녀 성별에 따른 크레아티닌 수치 기준을 파악해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 0.6에서 1.1 사이이고,

    여성의 경우 0.4에서 0.8이 기준이 됩니다.







    대처하는 방법



    콩팥은 신체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보내는 기능하는데요. 



    이수치가 일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 검진 전에 오래 뛰거나 스포츠 운동을 했을 경우에 그러한데요. 몸에 피로가 누적되어 있고 땀을 많이 배출하여 탈수현상이 있을 경우 급격히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때의 대처방법은 재검을 받는 것입니다.







    콩팥 질환 체크해보기


    위애서 언급했듯이 확산되는 병으로는 신장질염, 혈뇨, 신장결핵 등을 염두에 두고 치료와 진단을 병행해야 합니다. 노폐물 즉, 크레아티닌이 몸안에 누적되면, 어느 한쪽만 문제가 아니라 몸전체의 균형이 깨어지게 됩니다. 







    기능검사 총정리



    기능검사에서 이야기하는 것 중 BUN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Blood Urea Nitrogen의 약자로 우리나라말로는 혈액 요소 질소라고 합니다.

    요소는 간에서 아미노산과 암모니아로 생성되는데요. 만들어진 것은 배출을 해야 하겠죠? 그때 허브역할을 하는 신장을 거쳐서 나가야합니다. 그래서 이수치를 보조적으로 사용하여 결과를 체크하게 됩니다.







    24시간의 소변을 모아야한다.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피검사뿐만 아니라, 소변검사를 병행해야 합니다. 24시간 동안 발생하는 소변의 총량을 모아야 하는데요. 최초에 나오는 것은 버리고 그 이후의 모든 것을 담아서 제출합니다.






    피해야 할 것들




    재검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를 통제하셔야 합니다.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제품의 섭취를 자제하셔야하고 강렬하게 움직이는 모든 운동도 중단하셔야합니다. 또한 가능한 약물사용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을 통해 다 배출되어 검사에 장애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