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 석회화의 증상 및 대처방법건강 2017. 2. 18. 20:48
▷석회화가 일어나면 우리의 몸은?
칼슘은 몸에 좋은 영양소이지만, 몸에 쌓일 경우는 섬유화가 진행됩니다. 섬유화는 뼈가 생성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이지만, 뼈가 아닌 다른 기관에 작용할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몸의 '폐'에서 발생하게 되면, 염증을 유발하고 기능을 저하시켜 사망까지 이를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지금 느끼는 증상이 폐 석회화인지 여부와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로 나타나는 증상과 오해
주로 발생하는 원인은 과거 결핵이나 염증성 질환을 겪고 난 뒤에 흔적이 남는 것입니다 즉, 현재 새롭게 생성된 것인지, 과거 병력에 따른 흉터같은 개념인지 정리를 해야합니다. 대체적으로는 과거 질환에 따른 흔적인 경우가 많다고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 섬유화 건염은 무엇인가?
건은 힘줄을 의미하는데요. 구체적으로는 뼈처럼 단단해 지는 증상과 염증이 동시에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방법은 소염제나 물리치료가 있는데요. 이 두가지로도 병세가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상태가 심각하다면,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 것도 또 다른 해결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대처하는 방법
석회화가 발생하는 원인은 비타민K의 결핍과 혈액 속에 산도의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할 때는 육류의 비중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그 이유는 고기를 많이 먹으면, 몸 속에 산성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산균이나 발효식품을 습관적으로 드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청국장, 낫또, 김치 등과 같은 음식물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운동과 걷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건강이라는 것이 균형잡힌 생활습관에서 시작된다는 것 기억해두세요.
▷ 치료제로 사용되는 것들 정리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뼈를 제외한 신체기관, 즉 폐 석회화는 칼슘의 침전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료를 위해서는 야채나 발효식품에 함유된 영양분(비타민K,D)을 통해 칼슘이 필요한 곳으로 누수없이 제공되도록 해야합니다. 영양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케일,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와 같은 녹색식물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가 진단하고 처방하는 약을 드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영양제나 보조식품은 말 그대로 옵션일 뿐입니다.
▷ 킬레이션은 임시적인 수단이다
혈관 벽을 구성하는 곳에 석회질이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여 혈전이나 심금경색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칼슘제거 주사, 즉 킬레이션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질환을 해결해주는데요. 이것 또한 순간적인 완화작용을 할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계속 주사를 맞을 수는 없으니까요.
과거에 폐결핵이나 석면폐증이 있었던 분들은 섬유화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질병이 치료되는 단계에서 특정부위에 침전작용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 이명현상은 병이 아니다 (0) 2017.02.20 보건증 항문검사 대비하기! (0) 2017.02.19 표준예방접종표와 주의사항 확인하기 (0) 2017.02.15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분석했어요~ (0) 2017.02.10 비오플 취급방법 알아두세요~ (0) 2017.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