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립티컬 효과 보는 방법건강 2017. 5. 17. 09:20
최근 미세먼지 경보로 밖에서 건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운동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30분만 밖에서 뛰거나 하면 벌써 코 가득해진 먼지들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대체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것이 스탭퍼와 일립티컬 입니다.
다만, 일립티컬 효과는 올바른 사용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오히려 오다리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효과도 떨어지고 흥미를 느끼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다이어트나 건강관리에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효력을 보기 위해 주의할 사항과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하체관리에 효과적임
일립티컬 효과는 하체비만을 완화하는 역할입니다. 왜냐하면, 상체의 왕복을 통해서 하반신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되면, 반대로 하체 힘을 가지고 전신적인 힘을 가해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운동효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사용법을 준수해서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 효율적 사용방법 정리
일립티컬 효과는 하체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가볍고 빠르게 움직여야 발생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강도를 꾸준하게 유지하면서 리드미컬한 느낌을 주어야 하는데요. 지속시간은 약 15분정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보조적인 운동기구이기 때문에 1~2시간 계속하시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러닝과 병행하면 다리가 두꺼워질 수 있다.
가장 살 빼기 힘든 곳은 바로 다리살이죠. 만약에 러닝머신을 충분히 한 상태에서 이 기구나 사이클 등을 병행하게 되면 근육 크기가 더 커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두터운 근육이 다리나 하체에 붙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유의가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사용법도 경쾌하고 가볍게 단시간만 해야합니다. 움직이는 과정에서는 상체에 무리가 가면 하반신을 이용하고 반대의 경우는 거꾸로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 다리 벌어짐 주의하기
일립티컬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운동시에 발생하는 다리 벌어짐을 경계해야 합니다. 왕복으로 운동을 하면서 점차 다리가 곧지 못하고 휘거나 구부정한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을 경계하라는 것이죠.
그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무릎과 발목 및 고관절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1달 정도 사용했는데, 관절에 통증이 생긴다면 자세교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스탭퍼나 다른 가정용 기구도 마찬가지 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오다리와 안짱다리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 기기는 고정된 자세로 걷는 것 이상의 전신효과를 주기 때문에 휜상태로 지속하게 되면 평소의 자세한 모양새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파워워킹을 하지 말자
또한 과격한 힘을 주게 되면 모든 힘이 지면으로 분산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걸을 때 주는 힘은 지면으로 분산이 되는데요. 이것은 추진력이 모두 관절로 가기 때문에 무리가 갈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무릎이 약한 사람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재밌어도 15분을 초과해서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패달 간의 간격이 신체조건에 비해 길지 않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 하더라도 꼭 운동화를 신어야해요. 왜냐하면,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체중을 온몸에 싣지 않고 가볍게 마무리한다는 기분으로 이용하십시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토카르바몰 사용법 정리 (0) 2017.05.20 할시온정 복용 방법 (0) 2017.05.19 두타스테리드 차이점 정리 (0) 2017.05.15 방귀 참으면 안되는 이유 정리 (0) 2017.05.09 혈청크레아티닌 수치 해석방법 (0) 2017.05.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