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토카르바몰 사용법 정리
    건강 2017. 5. 20. 09:53

    몸 쓰는 일이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거나 갑자기 하게 되면 근육에 손상이 발생하여 생활하기가 불편한데. 이럴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근육이완제 입니다.


    메토카르바몰이라는 성분은 중추성 근이완제로 뇌와 척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 시에 효과는 좋지만, 복약 지도에 따라 사용하지 않으면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흔하게 사용되지만 주의가 필요한 만큼 사용법, 효능, 부작용, 유사약품정보를 단계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간단요약: 약효가 어떻게 작용하는가?

    메토카르바몰은 골격근의 문제를 치료하는 근육이완제입니다. 골격근은 뼈에 붙은 힘줄을 통해 구성된 부분을 케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실질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부위에 경련을 치료하는 것이죠.


    작용원리는 척수에 약효가 발동하여 신경을 통해 전달되는 자극을 차단하고 통증을 뇌가 자각하지 않도록 막는 작용을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파도 아프지 않다고 느끼게 만들어서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죠. 그래서 몸을 계속 써야 하는데 아파서 못 움직일 경우 일시적으로 통각을 마비시켜서 활동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원리입니다.


    ● 용법과 용량 완벽정리

    메토카르바몰의 사용범위는 근골격질환과 관련된 통증, 관절염, 척추증 등에 사용됩니다. 사용법은 성인의 경우 1일 3회를 사용하도록 하되 한번에 75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하루 총 제한량은 8그램입니다.


    ● 부작용 알고 먹자

    더불어 소아는 체중당 60mg을 넘지 않도록 조절하여 섭취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부와 수유부는 아파도 약도 못 먹고 버텨야 하는데요. 이 성분이 담긴 의약품 역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대표적인 역효과는 졸음과 어지러움 및 멍한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 이유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뇌로 전달되는 통증 및 자극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즉, 외부 반응에 대한 자극요소가 줄어 들게되서 멍하고 식후졸림 현상처럼 나른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을 먹고 난 뒤에는 운전이나 기타 안전성 확보가 필요한 활동을 삼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슷한 성분과 약품

    메토카르바몰과 유사한 성분으로는 클로르족사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또한 척추에 작용하여 신경전달이나 자극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심할 때 사용하는 이완제로 사용이 됩니다.

    사진

    약효가 발동 되는 시기는 약을 먹고 약 60분 정도 시간이 경과한 뒤부터 발생하는데요. 가장 효능을 발휘하는 시간대는 복용 후 약 2시간 대부터입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체내의 수분과 섞여서 채외로 배출되면서 모든 작용이 원상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 핵심 사항 정리

    이 약은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픈 줄도 모르게 계속 활동을 하면서 질환의 부위를 악화시킬 수도 있는데요. 가장 유의할 핵심사항은 바로 통증 완화목적으로 1~2정도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약품 주의사항에도 적혀있는 사항은 바로 3일을 초과해서 연속으로 투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아픔반사효과라고 불리는 작용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내가 허리가 아파서 움직일 수 없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디스크일 수도 있고 근육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즉, 몸을 잘못 움직이면 질병이 악화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 약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아픈 줄 모르고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약효가 떨어졌을 때 더 큰 고통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터민정 복용방법  (0) 2017.05.23
    자낙스정 주의사항 정리  (0) 2017.05.22
    할시온정 복용 방법  (0) 2017.05.19
    일립티컬 효과 보는 방법  (0) 2017.05.17
    두타스테리드 차이점 정리  (0) 2017.05.15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