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머릿니 서캐 제거 방법
    건강 2017. 4. 27. 19:41

    매일 샴푸로 머리를 감는데도 계속 가려운 현상이 발생한다면, 머릿니 서캐를 의심하고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실천에 옮겨야 하는데요. 특히 아이들을 양육하는 부모들은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학교나 운동장 그리고 공공시설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외부적 요인으로 이런 벌레가 두피에서 번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왜 생기고 어떻게 제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리가 여섯개 달린 해충이다.

    이 두개는 서로 조금 다르지만 해충이라는 점은 동일합니다. 다리가 여섯개 달려 있고 두피에 붙어서 서식하고 움직임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발견과 즉시 그 자리에서 제거를 할 수 있느데요.


    서캐의 경우는 조금 다른 것이 머리주변을 계속해서 돌아다니고 알을 낳고 머리에 붙어 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아주 작고 하얀색을 띄고 있어서 두피의 색깔과 유사합니다. 둘 중 어느 하나가 발견되었다고 해서 2개다 생존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전염되는 경로는 가족과 친구입니다.

    머릿니 서캐를 제거한 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감염경로를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주 경로는 학교시설보다는 친구들을 통해서 많이 옮겨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서 옮겨 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사용한 빗이나 모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목욕탕과 같은 곳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물품들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3] 감염을 막는 방법 정리

    머릿니와 서캐를 막는 방법은 세탁과 건조가 핵심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공용물품을 사용하지 않음과 동시에 문제의 요인이 되는 침구류, 수건, 의류를 뜨거운 물을 사용해서 세탁하여 주십시요. 그리고 건조기를 통해 20분이상 뜨겁게 달궈줘야 박멸이 가능합니다.


    [4] 비닐봉투에 밀봉하여 2주간 방치한다.

    그리고 발생한 사람이 사용하느 물건들을 밀봉하여 2주간 방치하면 굶어서 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릿니와 서캐 증상이 있는 아이가 만지던 인형, 장난감 등을 봉투에 밀봉하는 것이죠. 세탁을 한 뒤에도 의심이 간다면 이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이 없애는 약을 사용하고 등교를 자제한다.

    현재 발생한 현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로즈마리물이나 기타 민간요법도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약품을 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최소 7일정도는 상태를 관찰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한번 본 증상이 발생한 경우 완치되기 전까지는 등교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막아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유의할 것은 세재를 사용해서 머리를 감지 않도록 합니다. 간혹, 세제를 사용하면 벌레를 죽일수 있을지 모르지만, 두피손상 및 피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3~4번에서 말씀 드린 예방법과 완전 박멸법을 실천에 옮기는 것입니다. 특히 침구류는 간과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뜨거운 물에 세제를 듬뿍 넣고 세척과 건조해 주십시요. 가족간에도 옮길 수가 있으니 공용으로 사용하는 수건과 타올을 꼭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청크레아티닌 수치 해석방법  (0) 2017.05.01
    에페리손정 효능정리  (0) 2017.04.28
    아스피린 프로텍트 먹는방법  (0) 2017.04.26
    듀악겔 완벽정리  (0) 2017.04.25
    헤르페스 2형 증상 확인방법  (0) 2017.04.22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