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산부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방법건강 2017. 3. 16. 13:04
요약내용은 제품설명서와 전문의의 판단 후에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세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처가 났을 때 가장 먼저 찾는 연고는 후시딘과 마데카솔이 있습니다. 그만큼 효용성이 좋고 국민들 대부분이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연고로만 연간 매출이 200억이 넘을 정도 입니다. 그런데 임산부나 수유부는 모든 약품을 사용할 때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이 2개 일반의약품도 포함해서 말이죠.
그 이유는 전신작용이 일어나는 위험을 방지 하기 위함입니다. 임부의 치료는 정말 최소한의 방어만 할 정도가 좋은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약품은 아이를 갖은 여성을 대상으로 충분한 실험 결과가 없는 경우 잦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개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기준으로 그 위험 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
후시딘 사용방법 정리
[1] 임산부는 전신부여를 피해야한다.
후시딘에는 임부에 대한 투여 주의사항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전신투여시에 태반관문을 통과한다는 보고가 있었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일부분에만 국소로 사용할 때의 효용성이 말씀드린 위험보다 높을 경우에만 사용하도록합니다.
즉, 아파도 왠만하면 참으라는 것입니다. 대신에 꼭 사용해야한다면, 주치의를 찾아가서 조언에 따라 결정하십시요. 일반적인 결과로는 태아에게 미치는 사례는 없었다고 하지만, 조심하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2] 수유부는 해당 부위 사용을 피한다.
수유부도 마찬가지로 몸 전체에 사용하면, 모유 쪽에 피해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현재 자료근거는 모두 동화제약에 공시된 내용입니다. 그리고 일부분만 소량 사용 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가슴에 직접 바르게 되면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가슴에 직접 바르게 되면 영아에게 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니 습관적으로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팁을 드리면, 후시딘의 경우는 미숙아나 신생아에게 사용시 간기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래 장기간 지속사용하는 것은 지양하여 주십시요. 평소에는 별것 아닌 그냥 연고이지만 새로운 생명과 관련된 여성과 아이에게는 이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데카솔 사용방법 정리
[3]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서 역시 주의해야한다.
동국제약에서 공지한 설명서 3번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임신 중에 투여에 대한 안정성이 확정 되지 않아서 보수적으로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한번에 많이 바르지 말고, 장기간 활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4] 수유부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도 포함된다.
이러한 최소한의 방어치료는 잉태 가능성이 있거나 이미 신생아를 갖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다시금 강조하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꼭 치료해야하는 케이스만 쓰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지극히 평범하지만 꼭 필요한 이용법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반복사용을 중지해 주십시요. 질환이 완화되거나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거나, 약의 성분이 적합하지 않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혼자서 사용하도록 방치하지 않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이드에는 남용으로 인해 통증이나 습진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 알고먹기 (2) 2017.03.26 엘아르기닌 효능 알고먹자 (0) 2017.03.18 손 물집 치료방법 (0) 2017.03.12 ESRD의 증상 확인방법 (0) 2017.02.28 귀막힘 4가지 해결방법 (0) 2017.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