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일럿 연봉 수준차이
    교육 2017. 6. 24. 09:59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직업정보 시스템에 따르면 항공기 조종사의 95%이상은 남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조종사가 대부분의 남성들이 한번쯤 꿈꾸는 직업이 된 이유는 바로 높은 급여와 자유로워 보이는 근무 환경인데요.


    파일럿 연봉은 평균치 기준으로 1억이 훌쩍 넘습니다. 그리고 해외보다는 국내에서의 처우 조건이 평균적으로 높은 편인데요. 그 이유는 운항 횟수 대비 전문 필요 인력이 늘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부상은 국내 인력들을 해외로 이탈하게 만들었는데요. 하지만, 현업자들이 말하는 국내와 해외의 월급 수준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 경력별 최소 8천만원에서 2억 수준

    국내 파일럿 연봉은 8천만원에서 1억5천만원 사이입니다. 급여가 차이나는 이유는 경력과 항공회사의 격차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상위 25%, 그러니까 4명 중에 1명은 1억 4천만원 정도를 받으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반면, 하위 25%의 평균은 약 8500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중국 근무 시 연봉은 3억의 진실

    최근 중국 항공시작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조종사 부족 인력이 1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중국항공사에서는 해외의 경력자들은 높은 임금을 무기로 영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언론을 통해 알려 진 바로는 30만달러의 연봉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미국 메이저 항공사 월급의 2배가 넘는 금액입니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월간 약 3036만원을 수령하며 일할 수 있는데요. 옵션으로 제안하는 것은 3년간 계약 기간이 만료 시에 급여 수준을 월 4237만원으로 대폭 상향한다는 조건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1억원 중 후반을 받는 기장들 수십명이 해외로 건너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조금 다른 면이 있습니다.


    ▶ 1달에 1주일만 쉬어야 그 정도 받는다.

    국내에서 20년간 일한 기장은 파일럿 연봉으로 세전 약 1억 6천만원 정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로 이직하였고, 받은 금액은 세후 기준으로 1억 중후반이라고 밝혔는데요. 즉, 세율인 약 30%정도가 상승분인 것입니다. 이는 외부에 알려진 정보와는 상당히 다른 데이터인데요. 그 이유가 있습니다.


    ▶ 외항사 3가지 근무조건

    항공기 조종사는 3가지 근무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1개월에 10일을 쉬고 20일을 일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12일휴식에 18일 근무, 마지막 세번째는 반은 쉬고 반만 일하는 것입니다. 일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급여도 차이가 나는데요. 자국 비행사들은 대부분 1안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돈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파일럿 연봉 3억을 받기 위해서는 위의 3개 안이 아닌 7일만 쉬고 나머지를 모두 일하는 정도라고 합니다. 시간외 근무를 많이 해서 임금을 올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알려진 2배이상의 월급은 무의미 한 것이죠. 그리고, 노조가 강한 국내의 경우에는 복지나 기타 처우가 더 좋다고 합니다.


    ▶ 외국인이 더 많은 월급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로 이직하는 이유는 국내에서 함께 일하는 외국인 조종사들이 통상적으로 30%정도 고임금을 받는 이유도 있다고 하는데요. 상대적 차별 것이죠. 하지만, 전체 업종과 직업군을 비교해보면, 조종사 연간 급여 1억 중후반은 상당한 메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헬로콥터 조종사 월급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또 다른 항공운송 수단인 헬리콥터 입니다. 이곳은 항공 서비스과를 졸업하고 민간항공사에서 선발하는 훈련생이 되면, 자격을 얻을 수 있는데요. 진입문턱이 높지만, 비행기운전사 보다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월급도 적은 편입니다. 이들의 평균 급여는 약 8000만원입니다. 그리고 경력에 따른 편차도 크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관련 종사자의 연령 층은 30대가 50%이고 40가 33%로 3040이 83%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50대가 되면 그만큼 일하기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을 충족하기도 어렵지만, 그 이후 노화에 따른 건강관리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앤장 연봉 분석 정리  (0) 2017.06.28
    피키캐스트 연봉 가치정리  (0) 2017.06.27
    항해사 연봉 급수별 정리  (0) 2017.06.22
    에스원 연봉 수준정리  (1) 2017.06.15
    한국타이어 연봉 레벨정리  (1) 2017.06.09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