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항해사 연봉 급수별 정리
    교육 2017. 6. 22. 09:37

    선박은 기본적으로 해기사 면허증을 소지한 사람이 책임을 지고 운항하게 되며, 급수와 등수는 기본적으로 다른 개념입니다. 흔히 말하는 1등, 2등과 같은 분류는 직책이며, 선박의 무게와 경력에 따라 나뉘어 지는 것인데요.


    다시 말하면 항해사는 '급'으로 자격증을 분류하고 '등'은 주어진 업무를 말합니다. 항해사 연봉은 이렇게 급수과 등수 그리고 고용주에 따라 연봉이 천차만별인데요. 국내 회사에서 일할때 위의 분류별로 임금수준이 어떻게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선박운영의 최고봉인 도선사에 대한 임금수준과 경력조건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현재 채용조건 기준 월급 정리: 선장

    항해사 연봉의 가장 현실적이고 정확한 정보는 구인정보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선장 및 운항자들이 대우받고 있는 수준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재, 선장급의 연간 급여는 1억3천만원입니다. 이는 기본급여 이며 복지조건 등은 회사마다 상이합니다. 그리고 경력은 5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1항사 및 2항사 처우수준

    1하사는 2급 자격증 이상을 소지하여야 하며, 연봉은 약 9천만원 내외입니다. 유관 이력은 2년이 넘어야 하고요. 2항사는 3급을 말하며, 임금은 약 6천만원 내외 입니다. 2항사는 경력 1년 이상의 사회초년생을 말합니다. 물론 급수는 6급까지 되어 있지만, 5년의 경력 만으로도 높은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직업 중 연봉랭킹 10위권을 차지할 수 있는 것이죠.


    ▶ 선원통계연보 기준 평균 월급

    해기사들은 본인들이 등록되어 있는 선사에서 월급을 받는데요. 선원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항해사 연봉은 평균 5,202만원이며, 월 기준으로는 약 433만원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국내 중소기업 평균치의 2배가까이 되며, 100대 기업 보다는 적은편인데요. 해외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2배 가까이 더 많은 급여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해외에서 일하는 기사의 수입은 거의 2배

    해기사 중 국제 선박에서 일하는 사람은 월평균 690만원 연봉으로는 약 8200만원을 평균적으로 받고 있으며, 이는 국내 연근해 배를 모는 사람은 약 월간 약 350만원입니다. 절반수준 밖에 안되네요. 그리고 선사 즉,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도 30~40%가까이 처우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 화물의 리스크에 따라 급여는 뛴다.

    그리고 항해사 연봉은 선박분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오일이나 자동차 운반선의 경우에는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급여를 받게 되는데요. 선장의 평균치로 약 1억 2천만원을 받습니다. 평균치 이니 경력이 많을 수록 그 급여는 대폭 상승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기본급에 불과하다.

    해기사 월급을 살펴보면서 더 놀라운 점은 위에서 말씀 드린 억대 연봉이 기본급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받는 금액은 기본월급에 추가적인 수당을 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배에 탑승한 기간 동안 월 기준으로 30~40만 정도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 클리닝과 해적 수당이란?

    만약 운행하는 배가 유조선이라면, 기름을 옮기고 세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클리닝 비용을 급여 포함하여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소말리아 해적과 같이 위험지역을 통과하는 항로에 있다면, 해당 기간 동안 하루에 6~10만원을 별도 지급한다고 합니다. 주요 해역은 아덴만 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받은 금액을 합치면 수십만원에서 백만원까지의 별도금을 받게 되는데요. 이 돈은 도착지에서 쓰고 남은 돈은 대부분 저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항해사의 꽃: 도선사 월급수준

    도선사는 육지에서 근무가 가능하며, 평균임금이 일반 해기사의 2~3배가 되는 직업입니다. 통상적인 업무는 연안으로 배가 들어올때 사고가 나지 않도록 길을 안내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배가 도선구역에 도착하면, 탑승을 하고 정박까지 지시와 인도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의 상위 25%의 평균임금은 약 1억 7천만원입니다. 대한민국 직업 중 연봉 랭킹 2위가 바로 도선사 입니다. 그리고 직업 만족도도 판사 다음으로 가장 높고, 목사보다 위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력이 길 경우에는 5억까지 받는 다고 하네요.


    자격요건은 6천톤 급 이상의 배에서 선장으로 5년이상 승무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형시험을 통해 수습생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하며,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도선구에서 실무수습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장을 목표로 하는 남성 분들은 군면제도 가능하다고 하니, 파일럿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키캐스트 연봉 가치정리  (0) 2017.06.27
    파일럿 연봉 수준차이  (0) 2017.06.24
    에스원 연봉 수준정리  (1) 2017.06.15
    한국타이어 연봉 레벨정리  (1) 2017.06.09
    교통안전공단 연봉 수준정리  (1) 2017.06.01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