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하 휴먼시아 2단지 입지분석 정리
    부동산 2018. 1. 24. 10:04
    1호선을 중심으로 출퇴근을 하는 지역에서는 금천구청역과 독산역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택은 강남과 강북에서 멀어질수록 가격이 낮아지게 되는데요. 






    간혹, 신규노선이 개설되면서 스포츠라이트를 받게 되는 지역이 있습니다. 소하 휴먼시아 2단지는 신안산선이 들어오는 위치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으로 향후 강북과 여의도의 양질의 일자리를 이어주는 중간다리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부분을 중점으로 입지적 장점과 단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규노선의 위치 분석


    부동산에 있어서 지정학적 위치와 교통의 변화는 그 어던 요건보다 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하 휴먼시아 2단지는 금천구청역과 약 1.2k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며, 도보로는 20분, 버스로도 15분이상이 소요됩니다. 교통이 썩 좋지는 못한데요.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라인


    신안산선은 시흥시청역에서 출발하여, 광명과 석수를 거쳐서 여의도와 공덕 그리고 서울역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즉, 소사지역에서 20~30분 정도만 가게 되면, 바로 강북일자리의 핵심인 서울역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울러, 여의도와 공덕까지는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고임금 직업이 몰려있는 곳과의 접근성이 좋아지게 되는 것이죠.







    금천구청역에 가깝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석수역에 생기는 1호선과의 환승역 위치입니다. 소하 주택 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역사는 금천구청인데, 신안산선의 출입구는 석수역과 지하로 연결되며, 이는 1개 정거장에 불과합니다. 버스나 지하철로 접근한뒤, 30분 내외로 강북에 접근할 수 있다면, 굿뉴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가장 큰 수혜는 석수주변인 시흥동 980 주변이 받게 되겠지만요. 





    최근 준공된 용적률낮은 아파트라는 장점


    소하 휴먼시아 2단지는 2010년에 준공된 집합건물로 비교적 최근에 지어져 평면도가 잘 나왔습니다. 아울러, 용적률은 173%로, 석수역 주변 이 220~250%인 것에 비해 대지권 면적이 넓고, 그만큼 쾌적하고, 밀도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장점은 학군과 주변 환경입니다.






    초중고 품아이며, 편의시설이 더 좋다


    소하쪽 단지는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의해 개발된 계획형도시로 아파트단지 세대수만 5,000~10,000가구 수준에 이릅니다. 그래서 석수역주변보다 생활편의시설과 교육기관수와 접근성이 더욱 편리한데요. 단지에 인접한 곳에 이마트와 같은 대형상권과 근린상가가 많고 활성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역에서 가까워도 편의시설과 교육환경이 열악하거나 부족하다면, 그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곳은 일명 초중고품 아파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3개가 1곳에 모여있으며, 중학교까지는 진학기준으로 좋은 학군에 속합니다. 







    예를들어, 소하 중학교의 경우에는 진학평가 기준으로 전국 상위 15%정도에 위치해 있는데요. 전체 학생수 약 300명중 10%에 가까운 29여명이 외고나 과학고 그리고 자율형고로 진학하고 나머지는 일반고로 올라간다고 합니다. 다만, 약점은 고등학교인데요. 강남 같은 특수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등학교가 뛰어난 곳을 찾기는 여기말고도 어려운 실정이니, 감안해야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가격 또한 어느정도 반영되어 있음


    이곳은 부동산 침체기인 2013년도에 약 5억원에 실거래가 되었습니다. 101미터제곱기준의 자료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5.9억까지 거래되었는데요. 다른곳에 비해 큰 상승분을 흡수하지는 못했지만, 꾸준한 상승세에 있으며, 좋은 생활인프라로 인해 점진적으로 흐름을 이어갈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6억의 벽을 넘기에는 취득세 관련 이슈가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지체될수도 있겠습니다.






    대형평형이 가장 많은 단지다.


    마지막으로 강조할수 있는 부분은 주변에서 30~40평대중심으로 구성된 최근에 지어진 거의 유일한 단지라는 점입니다. 1단지나 다른 곳은 제일 큰평형이 20평대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임대로만 구성된 단지도 있으며, 넓은 평수가 있는 곳은 준공년도가 대부분 15년이 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