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벅스 바리스타 월급 수준 정리
    교육 2017. 9. 6. 22:16

    스벅 코리아는 약 6천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대기업으로 가장 큰 특징이 전직원이 정규직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정부로부터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 매년 선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를 받고 일할 수 있는지 여부이며, 스타벅스 바리스타 월급부터 관리급으로 승진 시 받게되는 혜택과 복지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내부 또는 외부에서 전해지는 보이지 않는 노동강도와 차별에 대한 이슈도 채용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 최저시급을 받게 된다

    스타벅스 바리스타 월급은 아르바이트와 동일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바리스타는 전체 직급 등급 중 가장 낮은 축에 속하게 되며, 급여는 매년 정부가 지정하는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합니다. 2017년을 기준으로는 6,470원이고, 내년도에는 16% 상승한 7,530이 적용 받게 되겠네요. 


    ● 주간 근무시간 25시간을 곱해보자

    통상적으로 주5일제이기 때문에 1달을 기준으로 21일이나 22일 정도를 일하게 됩니다. 그러면 현재 기준으로 약 71만원 정도의 월봉을 받게 됩니다. 웬만한 알바의 절반 수준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초과수당을 받게 되면, 통상 임금의 1.5배를 적용받게 되며, 인센티브와 일부수당을 합치게 되면 좀더 상승하게 되지만, 그래도 100만원 수준입니다. 생활이 안되겠죠?


    ● 여기에 추가로 받는 혜택 정리

    스타벅스 바리스타 월급은 70~80만원이며, 여기에 추가되는 혜택은 만근 시 받는 유급휴일과 식대보조금 그리고 명절 및 성과금이 있습니다.

    12개월 이상을 근무하게 되면 1년에 15일 정도 연차를 부여되며, 안쓰는 경우에는 급여성으로 보상이 됩니다. 그리고 식대는 만근시에 약 7만원 내외를 추가로 받게 되며, 명절에는 20만원 수준으로 1년에 2번을 추가지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성과급은 반기에 한번씩 지급되며, 일반직원은 근속기간에 따라 최대 60만원까지 받을 수 있지만 실적에 따라 평균적으로 20~30만원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종합해보면 월간 평균적으로 100만원을 조금 넘게 수령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시에는 대부분을 환급받게 되겠죠. 하지만 여전히 도시생활이 불가능합니다.



    ● 보이지 않는 차별 논란: 일반직 vs 관리직

    스벅의 직급체계는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밑에서부터 열거하면, (1) 일반 바리스타, (2) 리더급, (3) 부점장급 (4) 점장급 (5) 지역총괄관리자 입니다. 여기서 (1~2번)은 시급적용을 받고 일간 근무시간이 5시간입니다. 하지만, 4대보험이나 의료비 및 경조사비 등의 소소한 지원은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리자급과의 차이

    (3)번부터는 관리자 급으로 매일 8시간을 근무하며 연봉제로 전환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알바생과 정규직의 차이입니다. 둘 다 정년이 보장되는 공통점이 있지만, 신세계 소속 직원이 받는 복지를 누릴 수 있는점과 연봉형식으로 매일 8시간의 정규근로시간을 채울 수 있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승진이나 처우에 있어서도 차이가 명확히 드러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사원증도 다르며, 3번으로 진급시에는 퇴사후 다시 재입사하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마치 인턴으로 근무한 직원이 정직원이 되는것이나, 일반직이 임원이 되는 과정과 동일한 것이죠. 이들의 차이는 매일 원하는 만큼의 근로시간을 채울수 있는 여부가 포함되며 이는 급여수준으로 직결됩니다. 

    또한 의료비 지원도 4배이상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명목상은 동일하지만 명확한 차별을 두는 것이죠.


    ● 진급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이런 차별화 때문에 진급경쟁은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매년 부지점장급으로 올라간 인력수가 전년 대비 40%수준으로 하락했다고 합니다. 승진 규모가 줄어들면 경쟁을 더욱 심화되는데요. 여기에 고스펙의 경력단절여 그룹과 대졸자 비중이 내부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리더급 중 고졸 출신 비중은 100명 중 20명 수준에서 18명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고, 이 빈자리를 대졸자나 그 이상의 스펙자들이 채우고 있다고 하네요. 본 글을 언론을 통해 공개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타벅스 바리스타 월급을 통해 알아본 정보를 종합하면, 이 직군은 4대보험과 소소한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정년 보장 시간제 근로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월급 100만원도 안되는 급여가 과연 삶의 질에 얼만큼 영향을 줄까요? 많은 일자리와 100% 정규직화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에 대한 처우개선도 시급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방기술사 연봉 정리  (0) 2017.09.10
    아파트경비원월급 추이 정리  (0) 2017.09.07
    타일공 일당, 전망 완벽정리  (0) 2017.09.04
    문헌정보학과 전망 점검방법  (0) 2017.09.03
    방사선학과 전망 완벽정리  (0) 2017.09.01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