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레오신 부작용 정리
    건강 2017. 10. 29. 22:26

    여드름에 쉽고 빠르게 작용하는 약품이 있는데요.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사용한 분은 없다고 할 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얼굴 쪽에 발생하는 것들은 성질상 기다리지 못하고 압출하다가 더 큰 트러블이 발생하기 때문에 효력이 빠르게 작용하는 크레오신이 널리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가 않은데요. 오작용이 나타나는 이유는 복약지도에 따라 적정량과 빈도를 준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특히 다음 사항을 유념하고 이용하지 않으면, 다시 동일성분의 치료제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 가장 무서운 것은 내성이다.

    크레오신 부작용 중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내성으로 인해 더 이상 치료를 할 수 없게 되는것입니다. 보통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연령대와 관계없이 정기적으로 트러블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큰 손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내성 문제가 발생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적정용량을 초과하거나 약물 감수성을 넘어서는 장기간 동안 사용하는 것인데요. 즉, 1일 권장량인 1일 2회 얇게 도포하는 횟수를 넘어서거나, 내성균이 발현할 정도로 장기간 사용하면 안된 다는 것입니다. 감수성은 개인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가능한 최소한의 기간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입으로 주입되거나 혈액으로 투여되면 사망할 수 있다.

    클린다마이신을 경구로 먹거나 정맥으로 주입되면 환자가 사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설명서에도 기재된 부분입니다. 입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해주시고요. 강아지나 아기들 손에 잡히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 설사와 대장염 현상시 즉시 중단 필요

    그리고 약 성분이 대장염과의 연관성이 높아서, 뽀루지 같은 국소부위나 전신 사용시에 혈변과 대장염이 나타난 사례도 있으니, 동일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대장염이 걸리게 되면, 중증의 설사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경련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그리고, 확진을 받으려면 내시경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대장염 발생시 조치방법

    크레오신 부작용 중 대장에 염증이 생겼을때에는 즉각 중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경증인 경우 수일 내에 완치가 되고 회복되지만, 심각할 때는 의사의 지도하에 수액이나 단백질 보충 등의 환자 상태에 따른 적절한 응급조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조치를 취해서 통증과 증상은 1주일 가량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는 대장 뿐만 아니라 위장관계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여드름 치료를 위해 2달전에 사용했었는데, 위의 현상이 중단 이 후 3~4개월 이후에 늦게 발현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함께 사용하면 안되는 약은 과산화벤조일이 담긴 약품으로 주로 여드름 연고제를 말합니다. 톡클리어겔이나 살균제를 사용할때는 성분을 확인하시어 병용 가능여부를 사전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안구 자극감을 주의하자

    크레오신을 얼굴에 사용할때는 안구에 들어가거나 벗겨진 피부 점막에 접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성분이 알코올성 기재를 함유하고 있어서 눈에 들어가면 뜨거운 느낌과 자극감을 받게 되는데요. 이때는 차가운 물로 신속하게 씻어주어 희석시켜야 합니다. 


    ◆ 전신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클린다마이신은 피부에 외용제로 사용했을때, 사용양의 10%가 전신으로 흡수됩니다. 또한 태반을 통화하고 유즙으로 분비된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수유부는 금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품의 반감기가 최소 2시간에 최대 5시간이기 때문에 1일 2회 사용시에는 간격을 최소 6시간 정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양을 매우 심한 감염일 때에만 300mg을 6시간 간격으로 사용하되, 1일 최대치는 약 1800mg입니다. 증량에 대한 결정은 본인이 아니라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적은 확률로 피부에 발진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런 문제가 생기면 사용을 멈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 증상 정리  (0) 2017.10.31
    아보다트 후기 참고사항 정리  (0) 2017.10.30
    방배신삼호 가치 정리  (0) 2017.10.27
    정신과 간호사 역할 정리  (0) 2017.10.25
    바스티난 주의사항 정리  (0) 2017.10.25

    댓글

copyrights all rights reserved